전원생활을 꿈꾸며

[스크랩] 마요네즈로 흰가루병, 진딧물 등 병해충을 안전하게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방법

백양골농원 2008. 8. 30. 06:21

- 마요네즈로 흰가루병을 방제하고 식물에 양분을 공급하는 일석이조 -

 

집안에서 채소나 꽃을 키울 때 골칫거리인 흰가루병, 진딧물 등 병해충을 안전하게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개발되었습니다.

 

 

2년전에도 농촌진흥청에서는 식용유를 계란노른자로 유화시켜 만든 “난황유”를 개발 농가에 보급했었는데, 이번에는 개발된 기술은 보다 개선된 방법입니다.

 

이번에 개발된 방제법은 난황유 제조의 원리를 응용한 것으로 마요네즈를 물에 타서 흔든 다음 살포하면 흰가루병 등의 병 방제뿐만 아니라 식물을 건실하게 키우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마요네즈가 병을 효과적으로 방제하는 원리는 주 원료가 기름(식용유)과 계란노른자로 난황유의 재료와 같기 때문으로 빈 페트병에 넣고 물을 넣은 후 잘 흔들어 주기만 하면 바로 작물에 살포할 수 있어 매우 간편합니다.

 

기름은 병원균의 세포벽 및 원형질 파괴와 해충의 호흡 및 지방대사의 방해를 통한 살균·살충 작용이 있기 때문에 농약을 대신하여 사용이 가능하며, 80%가 식용유로 만들어진 마요네즈는 가격도 저렴하고, 사람이 먹을 수 있는 친환경 농약으로 안전성이 확보돼 가정에서 농약사용에 비하여 안전성도 높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마요네즈는 80%가 기름성분으로 이루어져 고농도로 사용하면 오이의 생육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농도를 정확히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살포방식이나 시기에 따라 다른 효과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충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살포량에 따른 마요네즈 첨가량은 물 20리터(1말)당 100g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 70대 할머니도 쉽게 만드는 마요네즈 농약 제조방법 >

 

  ○ 준 비 물 : 마요네즈(기능성 마요네즈 제외), 페트병, 저울
 

  ○ 살포약량 : 

살포목적

100ml

1말(20L)

10말(200L)

예  방

0.38g

76.5g

765g

치  료

0.64g

127.4g

1274g

 

 ○ 만드는 방법








 

  ○ 살포 방법
   - 예방적 살포는 10~14일, 치료적 살포는 5~7일 간격 골고루 살포

 

  ○ 주의사항
   - 난황유가 식물체에 직접 닿지 않으면 효과가 없기 때문에 농약 사용량의 1.5~2배 양으로 충분히 골고루 살포해야 한다.

출처 : 전원주택과 조경
글쓴이 : 하늘사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