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렌스

[스크랩] 출발/정지 시 뚝 소리..잡는동안 알게된 하체소리 정리좀 해보겠습니다..

백양골농원 2014. 5. 11. 12:27

안녕하세요~

 

어제 두어달간 저를 괴롭히던 출발/정지시 뚝 뚜둑 소리를 잡았다고 글을 올렸습니다.

 

여러분께서 문의를 주셔서 그동안 별에별걸 다갈아보면서 알게된 잡소리유형(?)에대해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저의 개인적인생각이 아닌 이곳저곳 다니면서 정비사님들께서 알려주신 말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저처럼 밤에 자려고 누우면생각나고 시동키기 무섭고...ㅜㅜ 이런분들이 않계셨으면 하는마음에...(아시는분들은 아실듯..;)

 

대부분 부싱의 문제로 잡소리가 올라온다면 비오는날 자세히들어보세요..

그 잡소리가 줄거나 않나거나 할경우는 부싱문제로 보시면 됩니다..제가 비가오면 조용했습니다..ㅎㅎ

비가 일종의 구리스역활을 했던거 같습니다..

 

 

1.요철,노면이 파인구간을 지날때 쇼바 쪽에서 텅~ 터덩~ 하고 빈소리가 날경우

우선 쇼바를 교체하시기전에 쇼바고무 상/하 를 먼저갈아보세요.부품값3천원 정도합니다.

쇼바속에는 쇼바위/아래부분에 부싱이들어가는데 쇼바를 열어보면 제경우는 고무가 아닌스펀지 같은 재질로 되있어서

스펀지같은 허접부싱이 잘라져서 쇼바가 상/하 운동을 할때 상/하 부싱이 쇼바를 잡아주지못해 텅~터덩~소리가 납니다.

그리고 가스쇼바 같은 경우는 쇼바가터지게되면 차체가 서스한것처럼 푹꺼지게 됩니다.차고가 많이 내려가죠..

차고가멸쩡한경우라면 쇼바차체의 압은 정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우선 쇼바 상/하 고무를 교환해보고 그다음에 쇼바 또는 앞자리라면 쇼바마운트 쪽을 의심해 봐도 됩니다.

쇼바 마운트 이상이라면 텅~ 터텅~ 소리와함께 찌부덕 소리가 같이 날수있습니다.

 

2.비포장도로/노면이 않좋은 도로를 주행시 찌그덕,찌비직 등의 기분나쁜소리가 올라온다면..

노면이 않좋은도로(쇼바/어퍼다이 등이 상하/운동을 연속적으로 많이 하는경우 로 볼수있죠.)

이경우는 우선 데시보드안쪽에서 나는 실내소음인지 차량외부쪽에서 나는 소음인지 확인하신후

(창문을 열고서 주행해보면 쉽게 알수있습니다.실내잡소리 라면 창문열면 바깥소리에 묻혀서 소리가 않들리거나 줄죠.)

외부쪽에서 들어오는 소음이라면 우선적으로 보실게 쇼바고무상/하 , 활대링크(부싱) , 어퍼다이부싱 입니다.

이경우는 까페에 글도 많이 올라와있으니 쇼바가 상하운동을 급격히 반복적으로 하는곳과 연결된 곳을 보면 답이 나옵니다.

열에 여덜아홉은 쇼바고무/활대링크(부싱)/어퍼다이 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활대링크(부싱) 의 경우에는 롤링이 심한도로 에서도 찌부덕 거릴수 있습니다. 

 

3.제경우 처럼 출발시/정지시 뚝 뚜둑 뚜두둑 소리가 날경우..

우선 몇가지로 분류해보는게 좋겟습니다.

 

첫째 출발/정시시 뚝 뚜둑 소리와 40~60키로정도의 중저속시 차체가 떠는증상이 같이될경우 는 대부분이 등속조인트로 봅니다.

등속조인트불량 일경우 핸들끝까지 꺾으면 우두둑 틱틱틱 소리가 동반되어집니다.(다들 아실듯..)

그리고 조인트유격 으로 인해 출발시 조인트가 미션을 툭 치고 나갈경우가 있습니다.이경우 교체없이 유격을 잡으면됩니다.

 

둘째 출발/정지시 뚝 뚜둑 소리와 변속시 핸들,차체에 진동이 올라오는경우 는 미미 로 봅니다.

(제경우는 2002년식이며 센터미미를 교체했는데 미미를 빼보니 멀쩡합니다.;; 미미부싱이 나갈경우에는

경유차 부란자 나간것마냥 d에놓고 브레끼 밟고있으면 장난아닌 진동이 올라올경우 입니다.

만약 진동이 평소 때보다 나날이 심해진다거나 할경우는 미미부싱이 조금씩 갈라지고 있다고보면 되겠습니다.

만약 진동은 평소와 별반 차이가 없지만 뚝뚜둑 소리가 날경우에는 앞유리쪽 엔진 밑부분에 있는 센터미미

그리고 보조석쪽 쇼바 바로앞에있는 엔진미미 를 점검해보세요.

참고로 미미부싱은 원래 부드럽습니다.오래사용하다보면 부싱이딱딱하게 굳게되는데 이런경우에도 부싱의역활을 못합니다)

 

셋째 위에 별다른 증상없이 출발/정지 할때 뚝 뚜둑 소리가 날경우라면 로워암부싱 또는 로워암 을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우선 대부분 잡소리는 부싱이 제역활을 제대로 하지못하고 철판끼리 또는 볼트와 철판이 서로 닿았을때 나는 소리가 대부분이죠,

협력업체/택시복지매장 등을 가시면 저렴하게 로워암 점검도하고 로워암부싱도 갈아볼수있습니다.

상태에따라 로워암을 앗세이로 교체하는경우가 있습니다.

 

사실 셋째 경우가 참 애매한 경우입니다.....

저같은경우는 활대링크(부싱),쇼바고무상/하,어퍼암,등속조인트,센터미미,로워암부싱  을 싹다 갈아도 같은소리가 올라옵니다..

갈수있는거 싹다 갈고나서도 소리잡는데까지 몇날며칠 걸렸습니다..

특별한 증상없이 뚝 뚜둑 소리가 올라오니 대부분의 정비소 왈  안전에이상없으니 그냥타라..ㅎㅎ 누가그거 몰르나 ㅡㅡ;

이소리땜에 차 팔아버릴라고 마음이 굳혀지고 있었는데.. ㅡㅡ;;

마지막으로 멤바 를 전주인이 교체한지 이제 1만키로 정도 되었습니다. 물론 그동안 멤바볼트 이빠이 조여도 증상은 같습니다.

저는 정말 어이없게 잡았는데요.

차를 띄워서 보면 로워암 과 연결된 삼각형모양의 판이 있습니다.그중에 작은볼트2개와 부싱이들어간 긴볼트가 있습니다.

이중에서 부싱이들어간 긴볼트가 아무리 꽉조여도 부싱이 볼트를 잡아주지못하고 따로 놀다보니 볼트와 차체에 하중이받을때

(즉.출발/정지 시가 되겠죠..) 서로닿아서 뚝 뚜둑~소리가 나는것이였습니다..................................

볼트풀러서 볼트/부싱 에 구리스 발라서 재조립 한후 중상 싹~사라짐....

두달동안 저를 괴롭혔던놈... 멤바재조립해보고 않되면 차팔자..할수있는건 다해봤다..속으로 혼자 생각했는데...어이없게 잡혔네요....ㅎㅎㅎㅎㅎㅎ

이제 하체/실내 잡소리........ 0 입니다....감격 ㅜㅜ

멤바잡소리 및 조립시 대부분 구리스칠 않하고 볼트만 죽어라 조이는데 속시원하게 볼트풀러서 구리스바르고 조립해보세요..

 

우선 이정도 로 생각나는것 적어보았습니다..

글로적기 애매한 부분들이 있어서 대표적인(?) 것들 몇가지만 적어보았습니다.

정말 잡소리  이거 사람 노이로제 걸리게합니다...

두달동안 개고생한거 생각하면.....ㅜㅜ 회원님들도 잡소리없는 건강한 엑돌이 만들기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XG membership club
글쓴이 : (육 싸이공)송명준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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