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생활을 꿈꾸며

아피오스 자료

백양골농원 2009. 10. 29. 21:11

아피오스의 영양 성분

   식이섬유와 탄수화물이 매우 풍부하며, 인삼의 주성분인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슘은 감자의 약 30배, 단백질은 3배, 에너지량은 고구마의 2~6배이며, 
    100g당 칼로리는 168kcal, 단백질은 3.5mg, 비타민 C는 17.7mg, 비타민E는 0.6mg 등.

 

 아피오스의 식용 

   (주의 : 생으로 드실 경우 구토나 매스꺼움이 나타날 수 있으니 가급적 삼가하십시오.)

   제 입맛으로는 인삼, 더덕, 마, 고구마, 밤맛 등이 골고루 느껴집니다.

    껍질째 튀기거나 구워서 소금 찍어 먹으면 바삭하고 고소한 맛이 납니다.

    고기나 생선을 구울때 불판이나 오븐 등에 함께 구워 먹으면 색다른 별미가 됩니다. 
    아피오스와 야채, 버섯류 등을 재료로한 꼬치구이도 좋습니다.

    기호에 맞는 야채류와 함께 샐러드의 재료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죽이나 밥, 국이나 찌개, 찜류, 미숫가루와 같은 영양식 등

    각 요리에 맞게 통째로 넣거나 분말 또는 가루로 만들어 다양한 식용이 가능해보입니다. 

    한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보다 몇 개씩 지속적으로 먹는게 나아 보입니다.

 

 아피오스의 기능성

    골다공증, 당뇨증상의 완화, 고혈압의 정상화, 변비해소, 빈혈개선, 고콜레스테롤치 안정

    다이어트(비만해소 수신효과), 자양강장, 스테미너 증강, 산전산후 원기회복, 신진대사 향상

    부인병 예방, 알레르기성 질환에 효과(아토피성 피부염, 꽃가루 알레르기), 비염, 여드름이나 부스럼예방

    전립선 비대증 완화, 간장기능의 정상화, 요통 류마티스 무릅통 관절염에 효과, 치질개선효과

 

 아피오스 저장방법

    종자용으로는 노지에서 땅속 보관이 가능하며, 스티로폼상자나 흙이 채워진 화분속 약 5~10cm 깊이에

    묻어두고 흙이 마르지 않게만 물을 주면 내년 봄에 싹을 틔울 수 있습니다.

    저온저장고를 이용한다면 일반적으로 4~5도 정도면 무난히 저장 가능합니다.

    가정에서는 잘 밀폐된 용기나 지퍼백에 담아 냉장보관하셔도 됩니다.

    신문지에 잘 말아서 김치냉장고나 일반냉장고 야채칸에 보관해도 좋습니다.

    공히, 수분을 잘 유지시켜주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아피오스 파종 및 지주설치 방법

 

   아피오스 파종시 주의할 점은 생장점이 있는 줄기가 있던 쪽을 위로 향하게 파종하는 것입니다.

   아피오스를 보면 뾰족하니 싹이 있는 생장점이 있는 부분이 확실히 구분이 갑니다.

   하우스 재배시 2-3월 이른 파종 가능하구요, 노지는 대체로 3월- 4월 파종하기 시작합니다.

   재식거리는 100 × 25-30cm하여 파종하고 3cm정도 복토합니다.

   이때 너무 깊게 심거나 거꾸로 심으면 비닐속에에서 발아하므로, 발아율이 떨어지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지주의 높이가 낮으면 초기 생육이 좋으나 후기에 생육이 떨어져 수량이 감소합니다.

   반대로 지주가 너무 높으면 강풍에 의한 덩굴의 손상으로 수확량의 감소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지주의 높이는 1.5m-2m정도 지주를 2m간격으로 설치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이때, 오이그물망이나 대나무등을 이용해 반드시 줄기를 유인해 주어야 합니다.

   노지재배시엔 태풍, 강풍대비로 중간중간 지주와 지면을 고정시켜, 구근확대시기 구근을 보호해 주시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