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생활정보

[스크랩] 오토미션 N->D변속시, 변속지연,알피엠상승후 급발진 증상

백양골농원 2009. 4. 28. 15:05

 

  99년식 1.8, AUTO.주행거리 100,000km 차량입니다.

올해로 구입한지, 10년차에 들어섭니다. 지금까지는 소모품만의 정기적 교환으로,  아무 탈없이 운행해왔습니다.

노후화되면서 하나,둘 문제가 나타납니다.

 

  1)해드가스켓의 누유

   1-1) 증상

   2주전에 헤드의 가스켓주변에 오일의 흔적이 있기에 걸레로 닦았는데, 어제 후드열고보니, 다시 오일이 묻어 있습니다.

10mm 소켓으로 조여보니 전방쪽의 볼트 네개가 돌아가네요. 아마도 가스켓이 오랜세월에 두께에 변화가 있었나봅니다. 2주정도 관찰하면서 오일이 비친다면 가스켓을 교체하여야 겠습니다. 오일의 흔적은 말끔히 닦았습니다. 그래야 누유여부를 판단할수 있으니까요.

 

   2) 밋숀컨트롤 케이블의 유격발생

2-1) 증상

   타이틀처럼, 특히 냉간시에 증상이 확실하게 나타납니다.

아침에 출근전,  예열이 덜된상태에서 기어를 N에서 D로 변속하면, 곧바로 기어가 연결되지않고, 엔진의 RPM이 200정도 상승합니다. 그러다, 찰칵소리후에, 기어가 들어가면서 차가 움찔합니다. 잠시지만 고알피엠서 기어가 연결되기에 급발진 비슷한 출발이 됩니다.  이때, 기어를 R,1,2,에서 D로 넣으면 정상적으로 기어변속이 이루어집니다.

 

2-2) 원인

   인히비터스위치에 연결된 암(레버)과 컨트롤케이블이 연결된부분의 쿳션역활을 하는 붓싱(고무재질)이 장기간 반복사용으로 마모되고, 파손되어서 생긴 유격때문에 기어를 D에 위치시켜도, 인히비터 스위치가 D로 들어가지않기때문입니다.

 

2-3) 정비

   기술의 상징, 기아서비스, 카크리닉, 일반카센터에 가시면, 컨트롤케이블 앗세이로 교환을 하여야한다고 합니다. 현대모비스에서 붓싱(고무)만 별도로 판매되지않기때문입니다. (부품번호 N OK2C146500E) 이때, 공임포함 80,000원내외를 비용으로 부담하셔야 하지요.

 

  10mm 소켓렌치를 이용, 에어크리너에 연결된 흡기구,호스를 탈거합니다. 아래사진은 크리너호스를 탈거후, 붓싱부분(적색마킹)의 나트를 약간 풀어놓은상태의 사진입니다.. 분해전에 볼트의중심과 레바의 위치에 매직으로 표시하면 조립시 참고할수 있습니다.

 

 위사진의 적색마킹부분이 링을 보여드립니다. 이링의 외경에는 고무붓싱이 끼워있어야 정상입니다만, 다닮아 없어졌습니다.

 

   고정볼트를 해체한 사진입니다.아래 사진의 원현구명의 내경이 붓싱의 외경이 되는 셈이지요.

 

    철물점에 가시면 기름보일러의 기름탱크 유면계로 사용되는 호스(외경 11.0mm 내경 9.8mm)를 약간 구입하여 붓싱대용으로 사용합니다. 호스를 링에 삽입하였습니다. 

 

 인히비터 레바에 조립합니다.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합니다. 시운전만 하시면 끝납니다.

 

출처 : 카렌스정비
글쓴이 : 무진장 원글보기
메모 :